본문 바로가기

한려_식물

키우기 쉬운 넝쿨식물 아이비 키우기

 

안녕하세요. 저번 아이비 삽목에 이어 오늘은 아이비 키우는 법으로 돌아온 한려입니다.

 

먼저 아이비란?

 

아이비는 식당이나 카페 등 많이 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.

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로 공기 정화 능력이 우수하며 미세먼지 제거, 포름알데히드, 벤젠 등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데 아주 탁월한 역할을 하는 기특한 아이죠.

또한, 넝쿨식물로 키우는 재미가 있는 식물인데요.

길게 자라면 선반이나 높은 곳에 올려 늘어지게 키우시거나 수형을 잡아주면 더 이쁘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. 

 

 

청아이비/무늬아이비
아이비 키우기/ 아이비 관리법
수 많은 아이비들

 

아이비는 양지/반양지/반음지에서 잘 자란답니다.

양지에서 잘 자란다고?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을수도 있지만 간혹 담장에 잘 자라는 아이비들을 보시거나 숲이나 산속에서도 자라는 아이비들을 보셨을거예요. 숲과 산은 반양지, 반음지지만 간혹 담장은 양지이죠. 아이비는 처음에 적응하는 시간을 갖게 되면 양지에서도 충분히 잘 자라는 식물이지만 양지에서 키우게 되면 처음엔 잎이 탈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여 주세요. 

물주기

식물을 키우실 때 많은 분들이 물 주기를 어려워하시는데, 아이비는 겉 흙이 보송하게 말랐을 때 주시는 것이 좋으며 물 주기가 어려우시다면 수경으로도 키우실 수 있는 아이랍니다.  높은 습도를 좋아해 흙이 건조해도 공중습도에는 꼭 신경 써 주셔야합니다. 

다만 키우는 곳이 너무 공기가 건조하다면 응애가 올 수 있으니 가끔씩 잎을 확인하며 병충해 방지를 위해 약을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

그리고 유해물질이 뛰어난 식물들은 잎에 먼지가 많이 쌓일 수 있어, 가끔씩 잎을 샤워기로 씻어내듯이 닦아주시거나(잎 샤워) 잎을 닦아주고 분무를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

온도

키우는 온도는 평균적 10도에서 25도가 좋습니다.

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무늬가 없는 아이비의 경우 더 낮은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으며 겨울철 냉해를 입어도 쉽게 죽지 않습니다. 월동이 가능하기도 합니다. (쉽게 밖에서 자라는 담장 아이비와 숲과 산에서 자라는 아이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)

월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 뿌리가 튼튼해야하는 점은 참고해주세요! 

 


 

 

오늘은 아이비 삽목에 이어 키우는 법을 알려드렸는데,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아이비는 키우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큰 어려움 없이 키우실 수 있으니 겁내지 마세요!

또한 키우는 환경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처음 키우실 때는 관심있게 식물을 지켜보시면서 식물에게 맞는 환경을 제공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 

모두들 예쁘게 키우시고 늘 식물과 행복하세요 :)